콩팥(신장)과 몸이 붓는 부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콩팥(신장)과 몸이 붓는 부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콩팥을 오장육부의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비유하기도 한다. 그래서 콩팥이 망가지면 전체 장기가 같이 망가진 것과 같다고 할 정도이다. 콩팥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 무엇일까?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다.
왜 그럴까? 기름기가 많은 것을 깔대기로 걸러내려고 하면, 정수기 filter에 기름기가 많은 물을 걸러내는 것과 같다. 콩팥동맥에서 나온 가는 핏줄인 모세혈관들이 실타래의 실뭉치처럼 뭉쳐있는 부분을 사구체(絲球體, glomerulus)라고 한다.
실뭉치같은 사구체에 기름기가 너무 많이 오면, 사구체가 걸러내는 능력이 힘들어져서 결국 압력을 높일 수밖에 없게 된다. 이것이 콩팥으로 인한 신장성 고혈압이다. 이로 인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이 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이 왔다면 귀가 무슨 이상이 있는지만 쳐다보지 말고 이 사람의 콩팥은 어떤지, 피의 질이 너무 걸쭉한 것은 아닌지 등을 check할 필요가 있다.
콩팥이 싫어하는 것이 기름기 말고 또 무엇이 있을까? 화학적 합성으로 만든 양약, 화학약품, 화학첨가물이 들은 인스턴트 식품을 콩팥이 아주 싫어한다. 몸에서 싫다고 하는 것을 우리가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안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 필요가 있다. 기름기나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것들을 피하도록 해야 하지만, 이미 독이 쌓여 몸이 붓는 부종이 생긴 것은 어떻게 해결하면 될 것인가?
herb를 활용하자. 구기자(goji berry)는 기름 중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을 감소시키는 것을 돕는다. 결명자는 소변이 잘 배설되게 한다. 산사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부은 것을 완화시키면서 피부도 곱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런 herb를 모아 만든 발효 해독차를 저가로 구입할 수 있다. 수시로 마시면 잦은 소변, 소변실금, 방광염 해결과 예방을 돕고, 몸의 부기가 빠지며 피부도 곱게 바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