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증‘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트러블 10
REZEN 16. ‘냉증‘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트러블 10
※ 자궁냉증은 그 주변의 장기들에게 냉기를 공급함으로서 혈행부진의 요인을 제공하게되고 혈행부진은 각 장기의 기능 저하와 저항력저하의 요인이 되며, 오래 방치하면 여러 병적증상들을 유발하게된다
두통
`냉증`에 의해 혈액이 더러워지거나 담이 생기게 되면 뇌까지 신선한 혈액이 미치지 못한다. 그 때문에 두통이 일어난다. 또 두통은 없지만 항상 멍한 상태로 머리가 맑지 않다는 사람도 `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어깨 결림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도록.
안정(眼精) 피로
`냉증`이 눈의 피로와 충혈, 침침한 눈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혈행 불량에 의해 눈 충혈이나 눈 주위 근육의 피로가 유발되어 안정 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결막염 등의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우울증
`냉증`은 정신에도 그 영향을 끼친다. 따뜻한 나라보다 추운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자살률이 높은 것도 `냉증`에 의한 것이 아닐까라고 추측을 할 정도다. 또 분명하게 진단할 수 있는 병뿐만 아니라 왠지 의욕이 생기지 않고 초조해지는 증상도 이 `냉증`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변비
`어혈`이나 `담`은 내장 기능을 저하시킨다. 특히 그 영향은 장의 기능 저하로 나타난다. 그 때문에 변을 배설하기 위한 연동 운동으로 불리는 장의 움직임이 나빠져 변비가 생기게 된다. 특히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는 사람은 주의하도록 하자.
냉한 체질
냉한 체질도 `냉증`에 의해 일어나는 대표적인 트러블. 혈행이 나빠지게 되면 체온이 몸의 구석구석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에 손이나 발끝이 차가워지거나 떨리고 저리게 된다. 또 발끝으로 더러워진 혈액이 모이기 쉬우므로 혈압이 낮아져 저혈압 등의 증상도 일어나게 된다.
어깨 결림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되면 근육 속에 피로 물질이 쌓여 버리게 된다. 어깨 결림은 어깨 근육 속에 피로 물질이 쌓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 이것은 어혈과 담이 생긴 사람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또한 뇌로 깨끗하고 신선한 혈액을 공급해 주는 힘을 약화시키므로, 두통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
냉증`은 체온을 만드는 작용을 저하시킨다. 체온은 근육에서 지방이 연소되는 것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차가워진 몸은 지방이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쉽게 살찌게 된다. 하루에 소비하는 칼로리는 `냉증`이 생기면 냉증이 없는 건강한 사람보다 200~500㎉나 적어지게 된다고 한다.
생리통 `냉증`은 산부인과 계열 장기의 작용을 악화시키는 원인도 된다. 이것은 생리통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내버려 두게 되면 자궁 내막증이나 자궁 근종 등의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또 성교통이나 냉, 대하 등의 분비물 이상도 `냉증`과 관련이 있다.
피부 거칠어짐
`수독`과 담에 의해 몸의 수분 밸런스가 흐트러지게 되면 피부로 가는 수분 보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건조 등의 트러블이 일어나게 된다.
또 `어혈`에 의해 혈액 속의 노폐물이 늘어나게 되면 여드름 등도 쉽게 생기며, 신진대사도 저하되어 거무칙칙한 피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얼굴과 다리 부종
부종도 `냉증`을 일으키는 트러블의 대표적인 예이다. `수독`과 담에 의해 몸의 수분 배설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얼굴이나 다리에 부종이 일어나게 된다. 또 몸에 수분이 쌓인 상태로는 체온이 쉽게 떨어져 또 다시 `냉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